본문 바로가기
짠테크

[짠테크 프롤로그] 나는 왜 짠순이가 되었는가?

by 초월 new moon 2020. 3. 7.

나는 왜 짠순이가 되었는가?

 

Why?

나는 나를 포기하지 않고 제대로 살고 싶다!

 

 

N포 세대 (출처: YTN)

'3포 세대'

연애, 결혼, 출산

 

'5포 세대'

+ 대인관계, 내 집 마련

 

'7포 세대'

+ 희망, 

 

우리를 보고 포기하는 세대라고 말한다.

 

그리고 나는 이 중에서이룬 것이 하나도 없다.

 

하지만 나는 이렇게 살고 싶지도 않고내 삶을 포기하고 싶지도 않다!

 

그래서 자립하기 위해서 내 집 마련을 목표로 돈을 모으기로 결심했다.

 

먼저 재무목표를 세웠다.

30살 3천

35살 1억

40살 2억

50살 5억

 

그러면 2020년 1년 동안 1,000만원을 모아야 한다.

앞으로 멋지게 내 인생을 살기 위해서 차근차근 실천할 것이다!

 

How ?

1년 동안 1000만원 모으기

1. 소비를 줄이기

 

일단,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를 줄여야 한다. 저금을 하고 남은 돈으로 살아야 하기 때문에 치밀하게 계획을 세우면 곤란한 상황을 피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한 달 100만원으로 살기로 먼저 예산을 세웠다.

 

1) 고정 지출

 

- 월세 35만원

위치 좋은 신축 오피스텔에 거주 중이지만 친구랑 같이 살아서 그나마 서울이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거주 중! (물론, 더 저렴한 곳에서 살 수 있다.)

 

- 관리비 5만원

한 달 관리비는 인터넷, 수도세, 전기세, 가스비 모두 포함하여 10만원을 초과하지 않아서 친구랑 반반씩 5만원씩 모으고 있다. 관리비를 쓰고 남은 돈은 예비비로 모임통장에 모아둔다.

 

- 통신비 10만원

기기값으로 한 달에 10만원정도 요금이 나온다. 더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데이터양, VIP 통신사 할인을 고려했을 때 비효율적이라 판단하여 신용카드 할인만 받고 있다.

 

2) 생활비 50만원

한 달 생활비는 50만원으로 잡았다.

고정지출을 제외한 한 모든 비용은 여기서 충당해야 하기 때문에 많아 보여도 빠듯하다.

 

2. 저축하기

 

한 달 60만원 저금

60만원 X 12개월 = 720만원

+ 보증금 250만원

= 970만원

 

+ 부족한 30만원은 부수익으로 충당!

 

어떻게 보면 보증금은 올해 모은 돈이 아니지만 돈을 모으는 첫해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도 많을 것 같아서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목표로 세웠다. 제 목표는 재산 기준입니다. 1,000만원

 

3. 부수익 창출

 

- 이벤트 참여, 포인트 적립

-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익 창출

- 유튜브 광고 수익 창출

(지금은 수익이 0원)

 

1년 동안 목표 수익 = 총 30만원 달성

 

제가 부수익 창출하려는 이유는 지금 버는 돈으로는 내 집을 마련하려고 생각하니 턱도 없다고 느껴졌어요.

'티끌 모아 티끌'이라고 비록 성과가 미미하더라도 엑셀에서 0은 'false'이지만 0.0000000001은 'true'인 것처럼 꾸준히 노력한다면 변화는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1년 동안 목표는 30만원이지만 결국에는 워렌 버핏의 말대로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고 싶습니다.

 

"오늘 누군가가 그늘에 앉아 쉴 수 있는 이유는

오래전에 누군가가 나무를 심었기 때문이다."

      - 워렌 버핏 Warren Buffett

 

제대로 살아보려고 시작하는 저의 2020년을 꾸준히 지켜봐

반응형

댓글